문화원 소개

WELCOME TO PAJU 문화원장 인사

시민여러분!
문화가족 여러분!
반갑습니다. 환영합니다.

파주는 역사 지리적으로 고려왕조의 수도인 개경과 조선왕조의 수도인 한양의 중간 길목에 있습니다.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는 교하 지역은 예로부터 수도로 거론될 만큼 기름지고 산자수명한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유서 깊은 고장입니다. 역사적으로 수많은 시인 묵객들이 파주를 예찬하였고 율곡 이이와 우계 성혼, 구봉 송익필 등 세계적인 석학을 동시대에 배출함으로써 조선 기호 철학의 본산으로 지목되는 학문과 예절의 고장입니다. 향교와 서원과 왕릉이 산재한 파주를 옛 어른들은 문향(文香)으로 칭송해 왔습니다. 현대에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한글학자인 석인 정태진 선생 등 많은 학자와 문필가를 배출하고 문인협회 등 예술단체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어 문향 파주의 명성은 지금도 파주문화를 꽃피우고 있습니다.

파주문화원은 자랑스러운 문화를 간직한 “문향 파주”를 널리 알리고 파주만의 고유한 문화적 유산을 학문적으로 재조명함으로써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파주지역발전을 선도하는 지역문화의 중심입니다.

파주문화원은 파주문화를 아끼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의 공간입니다. 문화원에 오시면 누구나 회원으로 등록하여 파주문화 관련 자료를 보실 수 있고, 문화교실 수강생으로 문화와 예술을 공부할 수도 있으며 자녀와 함께 파주 문화유산을 답사하고 연구 활동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향교와 서원에서 전통문화와 선현들의 사상을 배우고 익힐 수 있고 문화예술 축제를 비롯하여 다양한 공연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문화적 체험을 문화원과 함께 하세요
“문화는 우리 모두의 삶을 담는 그릇입니다.”

파주문화원장 박 재 홍